Python Game

7. 텍스트 만들기

_션샤인 2024. 7. 10. 17:07
pygame 불러오기 및 초기화
import pygame

pygame.init() # 초기화 (반드시 필요, 만들기 전에 반드시 init 호출해서 초기화)

 

화면 크기 및 타이틀 설정
screen_width = 480 # 가로 크기
screen_height = 640 # 세로 크기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screen_width, screen_height))

pygame.display.set_caption("Sieon Game") # 게임 이름

 

 - display.set_mode : 게임창의 크기와 특성을 튜플 형태로 정의, 주로 (width, height)

 - display.set_caption : 게임창의 제목 설정

 

 

FPS 설정
clock = pygame.time.Clock()

 

 

배경 불러오기
background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my/PythonWorkSpace/pygame_basic/background.png")

 

background (배경 지정) 할 건데,

pygame.image.load 메서드로 소괄호 안에 주소 넣기

 

캐릭터 불러오기
character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my/PythonWorkSpace/pygame_basic/character.png")
character_size = character.get_rect().size # 이미지의 크기를 구해옴
character_width = character_size[0] #캐릭터의 가로 크기
character_height = character_size[1] #캐릭터의 세로 크기
character_x_pos = (screen_width / 2) - (character_width / 2) # 화면 가로의 절반 크기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
character_y_pos = screen_height  - character_height # 화면 세로 크기 가장 아래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

 - character.get_rect() : 이미지의 바운딩 박스를 가져오는 메서드로 위치, 크기 정의

 - .size : 바운딩 박스의 크기를 튜플 형태로 반환함 (width, height)

이동할 좌표 설정
to_x = 0
to_y = 0
이동 속도 설정
character_speed = 0.6

 

적 캐릭터 만들기
enemy = pygame.image.load("C:/Users/my/PythonWorkSpace/pygame_basic/enemy.png")
enemy_size = enemy.get_rect().size # 이미지의 크기를 구해옴
enemy_width = enemy_size[0] #캐릭터의 가로 크기
enemy_height = enemy_size[1] #캐릭터의 세로 크기
enemy_x_pos = (screen_width / 2) - (enemy_width / 2) # 화면 가로의 절반 크기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
enemy_y_pos = (screen_height /2) - (enemy_height / 2) # 화면 세로 크기 가장 아래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

 

1. 폰트 정의
game_font = pygame.font.Font(None, 40)

 - 폰트 객체를 생성하고 (폰트, 크기) 로 정의. none은 기본값

 

2. 텍스트로 나타낼 정보 입력
# 총 시간
total_time = 10

# 시작 시간 정보
start_ticks =  pygame.time.get_ticks() # 시작 tick을 받아옴

 

이벤트 루프

 -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도록 대기하는 것
 - 중간에 사용자가 키보드/마우스로 뭔가 입력하는지 체크
 - 입력이 된다면 키보드에 맞는 이미지를 움직이는 등 동작 실행

running = True # 게임이 진행중인가?
while running :
게임화면에서의 FPS 설정
    dt = clock.tick(30) #게임 화면의 초당 프레임 수를 설정
    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 #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였는가?
        if event.type == pygame.QUIT: # 창이 닫히는 이벤트가 발생하였는가?
            running = False # 게임이 진행중이 아님

 

키보드를 눌렀을 때 이동 설정
        if event.type == pygame.KEYDOWN: #키보드가 눌러졌는지 확인
            if event.key == pygame.K_LEFT: # 캐릭터를 왼쪽으로
                to_x -= 5 # to_x = to_x - 5
            elif event.key == pygame.K_RIGHT: # 캐릭터를 오른쪽으로
                to_x += 5 # to_x = to_x + 5
            elif event.key == pygame.K_UP:
                to_y -= 5 # to_y = to_x - y
            elif event.key == pygame.K_DOWN:
                to_y += 5 # to_y = to_y + 5

 

키보드를 누르지 않았을 때 멈추도록 설정
        if event.type == pygame.KEYUP: #방향키를 떼면 멈춤
            if event.key == pygame.K_LEFT or event.key == pygame.K_RIGHT:
                to_x = 0

            elif event.key == pygame.K_UP or event.key == pygame.K_DOWN:
                to_y = 0
    character_x_pos += to_x
    character_y_pos += to_y

 

 

가로 경계값 처리
    if character_x_pos < 0:
        character_x_pos = 0
    
    elif character_x_pos > screen_width - character_width:
        character_x_pos = screen_width - character_width
세로 경계값 처리
    if character_y_pos < 0:
        character_y_pos = 0
    
    elif character_y_pos > screen_height - character_height:
        character_y_pos = screen_height - character_height

 

충돌 처리를 위한 rect 정보 업데이트
    character_rect = character.get_rect()
    character_rect.left = character_x_pos
    character_rect.top = character_y_pos

    enemy_rect = enemy.get_rect()
    enemy_rect.left = enemy_x_pos
    enemy_rect.top = enemy_y_pos

 

 - 실제로 캐릭터 자체에 대한 rectangle 정보는 항상 똑같은 위치를 가르키고 있기 때문에 바꿔줘야함.

 - 실제로 캐릭터가 화면상에 위치하고 있는 rectangle 정보로 업데이트가 됨.

 - rect.left = (x_pos), rect.top = (y_pos) 현재 캐릭터의 위치 !

 

충돌 체크
    if character_rect.colliderect(enemy_rect):
        print("충돌했어요")
        running = False

 

* 충돌하면 terminal 에 "충돌했어요" print 되면서 창 꺼짐.

3. 경과시간 계산
    elapsed_time =  (pygame.time.get_ticks() - start_ticks) /1000

 

 - 경과시간을 1000으로 나누어서 초(s) 단위로 표시 (원래는 ms 단위이므로)

 

4. 타이머 정보 
timer = game_font.render(str(int(total_time - elapsed_time)), True, (255,255,255))

  - render 뒤에는 (출력할 글자(total time), antialias는 항상 True로 입력, 색깔 표기) 순서로 입력.

  - 시간 정보는 'second'를 정수형으로 나타내기 위해 int 로 묶어준 후, 텍스트로 만들기 위해 str 지정.

 

배경, 캐릭터, 적 그리기
    screen.blit(background, (0, 0)) # 배경 그리기
    screen.blit(character, (character_x_pos, character_y_pos)) # 캐릭터 그리기
    screen.blit(enemy, (enemy_x_pos, enemy_y_pos)) # 적 캐릭터 그리기
  screen.blit(timer, (10,10))

 - blit 해서 스크린의 (10,10) 위치에 timer 정보 나타나도록 함.

 

5. 시간 초과 시 게임 종료시키기
    if total_time - elapsed_time <= 0 :
        print("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.")
        running = False
    pygame.display.update() # 게임화면을 다시 그리기, 반드시 매 번 호출이 되어야함

 

6. 게임 종료 전 대기시간 만들기
pygame.time.delay(1000)

 

 - 1000ms = 1초, 꺼지기 전 1초의 delay 시간 가짐

게임 종료
pygame.quit()